일본에 취업하기 - 취업 방법에 대한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아는 일본에서 취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참고로 전 기계공학과 학생입니다. ㅎㅎ)
이번 편은 조금 길기 때문에 나누어서 1편은 방법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2편에서 괜찮은 조건을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일본에 취업을 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한국에서 에이전트 및 브로커(월드잡 포함)를 통해 기업에 취업
2. 일본에서 생활하며 구인표를 보고 취업
2번의 경우 대부분 일본에서 대학을 다니시거나 유학 및 워홀을 하면서 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길게 설명을 하진 않겠습니다.
그 이유는 현지서 생활하시는 분들인 만큼 다들 이미 정보를 갖고 있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간단히 설명하자면 일본에서 신입은 학교를 갓 졸업한 사람(최소 졸업한 지 1년 미만의 사람)을 의미합니다.
주로 마이나비, 리쿠나비 같은 구직 사이트에서 이력서를 넣고 (일본에선 "엔트리"라고도 함) 취업을 하는 형태가 가장 많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중견기업 이상은 SPI라는 적성 시험을 치는데 이는 성향 검사, 언어(한자), 수리, 영어 능력 등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한국의 GSAT 같은 거랑 비교하면 쉬운 난이도입니다. 대신 "일본어로 시험을 본다"라는 것이 외국인으로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현지서 신입으로써 들어가길 원하는 분들은 다들 준비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제가 사용한 방법 1번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월드잡> - https://www.worldjob.or.kr/
여기에는 업종에 따른 여러 국적의 일자리가 많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양질의 일자리가 있다라고 하기에는 좀 힘들더라고요. 하지만, 일본의 대기업도 있고 SPI를 치지 않고도 들어갈 수 있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잘 찾아보면 괜찮은 일자리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월드잡의 정말 좋은 점은 무료로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면접하는 방법에 대한 특강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전 여기서 가장 도움이 된 게 이거였어요. 사실, 일본어만 조금 알지 쓰는 방법이나 면접 방법 같은 거는 잘 몰랐거든요.
이 강의를 통해서 면접할 때 인사는 어떻게 하고 복장이나 행동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저련 특강 같은 것은 어디에 있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켈리서비스 코리아 등 사설 기업> - https://www.kellyservices.kr/
월드잡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는 일반 헤드헌팅 기업을 통해 들어가는 것입니다.
좋은 기업만 있다면 전 이쪽을 통해 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서류 합격 - 최종 합격까지 케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느 정도 규모 등이 보장된 기업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 중간기업을 거쳐 알아보시는걸 더 추천합니다.
이 두 가지 방법 이외에도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젝트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기 두 가지만 적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력서를 넣기 전에 꼭! 월드잡에 회원가입을 해놓은 다음 서류를 넣으세요.
그 이유는 정착 지원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경우 1년에 걸쳐 총 4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2줄 요약>
1. 일본에 취업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일본 현지에서의 취업활동 / 한국에서 여러 기관을 통한 취업활동이 있다.
2. 한국 정부에서 운영하는 월드잡을 통해 또는 사설 헤드헌팅 기업을 통해 가능하다.
오늘은 일본의 취직에 대해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