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취업하기 - 일본에 오고싶은 이유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분들이 일본에서 취업하면 좋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먼저 어떤 분들이 오면 안 되는지 조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단기간의 돈을 벌 목적으로 오시는 분

2. 단지 활동이 안되어 도피성으로 오시는 분

이 2가지에 해당하는 분들은 솔직히 일본 취업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으로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와서 실망만 하고 시간만 버리고 금방 돌아갈 것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분들이 일본에 와야 적응하고 오랫동안 일하며 살 수 있는가?

1. 일본이라는 나라, 문화를 정말 좋아하시는 분

2. 일본어 + 기술을 동시에 배우고 싶은 분

3. 영주권까지 획득하여 오랫동안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 분

4. 일본의 일상생활에서 문제가 없을 정도의 일본어 실력을 가지신 분

(5) 다닐 회사의 연봉 및 조건이 최소 <일본에서 취업하기 - 조건편>에 만족하는가?

이렇게 4가지라고 생각합니다.(5번은 보너스....ㅎ)

하지만, 여기서 3번에 대해 왜?라는 의문을 가지시는 분이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연금 때문입니다.

300x250

일본에서 연금은 세금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한국과 일본은 연금에 대해 협정이 있는데

이것 때문에 일본에서 지불한 연금의 3년분은 취업 비자를 포기하고 한국에 돌아갈 때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에서 일을 하다가 돌아가기로 마음먹으신 분은 3년 이내에 돌아가야 최대한 손해 없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3년 이후의 연금은 반환받을 수 없기 때문에 그냥 쌩돈을 날리는 것이 됩니다.

그리고 이 연금은 일본에 거주할 수 있는 비자가 있어야 받을 수 있어서 영주권이 있어야만 나중에 정년이 되어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3번은 언급한 이유입니다.

또한 일본에서 월급은 보통 3~4년 차까지는 크게 오르지 않기 때문에 오래 일할 생각이 아니라면 돈을 벌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4번의 경우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지만 무작정 일본에 취업해서 일을 하며 일본어를 공부하려 생각하는 사람도 꽤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제가 이미 언급한 <일본에서 취업하기 - 조건편>의 연봉에 맞지 않을 가능성이 크지만 맞다고 하더라도 일을 하며 의사소통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일본에 혈혈단신으로 와서 말도 안 통하고 고생만 하고 1년~2년 만에 좀 봤습니다...(6개월 만에 돌아간 사람 이야기도 들었어요 ㅋㅋ)

그렇기 때문에 저 4가지 중에서 최소 3가지 이상 만족하지 않는다면 일본에서 일하는 것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적을게요!

<4줄 요약>

1. 일본에서 오래 근무할 수 있는 조건은 첫 번째 일본이라는 나라, 문화를 정말 좋아하시는 분

2. 일본어 + 기술을 동시에 배우고 싶은 분

3. 영주권까지 획득하여 오랫동안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 분

4. 일상생활 가능 정도의 일본어 능력자분(모르는 것이 있으면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서 답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